티스토리 뷰
목차
서울 청년수당은 미취업 또는 사회진입 지체 등 어려움을 겪는 청년들에게 매월 50만 원을 최대 6개월 동안 지급하는 사업입니다. 2024년도 서울시에서 청년 구직자들을 대상으로 하는 청년수당 참여자를 모집하고 지난해 참여자가 참여하여 멘토로 함께 돕는다고 합니다. 이번 포스팅에서는 청년수당 신청방법 및 조건에 대해 알아보며 해당 조건에 맞는 분은 꼭 신청하시기 바랍니다.
서울시 청년수당 대상자
2024년 기준 만 19세부터 34세까지(출생일 1988년 6월 1일~2004년 6월 30일) 총 2만 명 내외로 서울 거주 최종학력 졸업 후 미취업 청년을 대상으로 청년수당 월 50만 원을 최대 6개월간 지급한다고 합니다.
단기근로자(중위소득 150% 이하)는 지원대상 포함(주 30시간 또는 3개월 이하 근로계약) 재학생이나 휴학생, 정부지자체 유사사업 참여자도 사업참여는 불가합니다.
신청방법 및 신청기간
신청기간은 3월 11일(월) 오전 10시부터 - 18일(월) 오후 4시까지다.
신청방법은 온라인 '청년몽땅정보통(youth.seoul.go.kr)' 누리집에서만 할 수 있다.
* 최종학력 확인을 위해 모든 신청자는 졸업(수료·졸업예정 포함)증명서를 제출해야 한다. * 단기근로 청년의 경우, 주 30시간 이하 또는 3개월 이하 단기취업자임을 근로계약서 등으로 증빙해야 한다.
청년수당 사용방법과 지급일
●2024년부터는 청년수당 방법이 변경되는데 3대 현금 사용처인 주거비, 생활·공과금, 교육비를 제외하고 무조건 청년수당 전용 체크카드만을 사용하여하며 매월 50만 원은 해당 월에 사용하는 것이 원칙이지만 통장에 남은 잔액이 환수되는 것은 아니라고 합니다.
● 만약 부적절한 현금 사용이 확인되면 청년수당 지급이 중단되며 불가피하게 현금으로 사용한 경우(계좌이체, 현금인출 등) 증빙자료(현금영수증, 계좌이체증 등)를 개별 보관하고 추후 필요시 소명자료를 제출해야 합니다.
● 청년수당 첫 지급일은 4월 29일 월요일이며 참여자를 대상으로 대규모 오리엔테이션 행사도 있으니 잊지 말고 참석하시면 됩니다.
지원 혜택
금전적 지원: 매월 50만원씩 최대 6개월 지원, 4월 29일(월)에 첫 수당을 지급한다.
비금전적 지원: 청년수당 첫 지급일 전 참여자 오리엔테이션 행사, 직무전문가 진로 멘토링 서비스, 취업 멘토링 특강, 기업 탐방 프로그램, 그리고 일자리카페와 일자리 매칭강화 전담창구, 취업사관학교 등과 연계해 취업을 지원한다.
▶ 지원을 받고 있는 중에 취업하는 경우, 남은 지급분의 절반을 취업성공금으로 지급해 준다(취업 신고자에 한하여 지급).
▶ 올해부터는 주거비, 생활·공과금, 교육비 등 3대 현금사용처를 제외하고, 모든 사용은 청년수당 전용 체크카드만 사용해야 한다.
주거비: 전·월세비, 주거 관련 대출비, 주거 관리비, 생활·공과금: 전기·가스·수도요금, 통신비, 건강보험료, 교육비: 학자금대출, 자격증·시험응시료 ---> 3대 현금사용처에 현금을 사용한 경우, 매월 작성하는 자기 활동기록서에 증빙자료를 제출해야 한다.
유의사항
유의사항 다른 통장으로 청년수당을 이체하여 사용할 수 없으며 청년수당 카드 자체 클린카드 기능이 적용되어 제한업종에서는 결제가 불가합니다. 서울 외 지역에서도 사용은 가능하지만 해외의 경우는 결제가 불가합니다. 예금, 적금이나 기프트콘 포함 상품권 등 개인재산 축적 용도로는 사용 제한됩니다.